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2024 달라지는 청년 지원 정책

by Starcluster 2024. 4.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세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알아보려 하는데요. 매년 조금씩 개정되다 보니 따로따로 확인하고 찾아보는 게 여간 쉬운일이 아닙니다. 또 조금씩 바뀌다보니 '그래서 뭐가 바뀐건데?' 하고 넘기고 계시진 않나요?

 지금부터 간편하고 빠르게 요점만 쏙쏙 정리해놓은 2024 청년세대를 위한 정책과 개정된 부분을 보시겠습니다!

 

<K-PASS> 대중교통비 할인 5월 시행

 2024년 5월 시행 청년 세대의 교통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대중 교통비가 할인이 되는 K패스를 올해 5월부터 시행합니다.

 기존의 알뜰 교통카드와는 달리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광역버스, GTX대상)을 이용하면 환급금을 적립할수 있는데요.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는 직접 기록을 통하여 거리비례로 환급되는 것에 비해 K패스는 기록할 필요없이 지출금액에서 환급이 된다는 점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청년은 30%, 일반인은 20%, 저소득층은 53% 월 최대 60회까지이니 참고하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1000원의 아침밥 사업 규모 확대

 청년 세대의 아침밥 먹는 건강한 식습관과 물가상승으로 인한 결식률을 잡기 위해 시행했던 '1,000원의 아침밥 사업'이 지원 규모를 대폭 확대에 운영합니다. 청년 세대의 수요 급증에 따라서 사업 규모가 233만 명에서 450만 명으로 전년 대비 약 두배 가량 확대되었습니다. 작년도에 인원수가 부족하여 '하늘의 별따기' 라고 불렸던 상황이 많이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확대된 규모만큼 청년 세대의 건강 증진과 경제적 부담 완화뿐만 아니라 쌀 소비 기반 조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년 도약 계좌 가입 지원 강화

 

2024년 1월부터 청년 도약 계좌 가입의 지원이 강화됩니다. 5년 만기에 월 70만 원을 납입하면 최대 5천만 원까지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 인기가 정말 많았는데요. 기존에는 전전 년도의 소득으로 가입하더라도 전년도 소득이 확정되면 과세 전환 여부를 심사하여 과세를 했었는데요. 올해부터는이 과세 전환 여부 검증을 폐지하여 전년도 소득이 확정되지 않아도 전전 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하더라도 그대로 인정해 주기로 했습니다. 3년 이상 가입했다면 중도해지 시에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연장

 지난해 신청 만료되었던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이 올해까지 연장됩니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은 청년 독립 가구 소득이 중위 소득 60% 이하면서, 원가구 소득이 중위 100% 이하인 청년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월 최대 20만원까지, 최장 12개월 월세를 지원하는 지원혜택이니 월세 사는 청년들이라면 지원 자격이 되는지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거나, 자가나 전세에 거주중이거나, 혈족의 주택을 임차한 경우나 보증금이 5천이상, 1실에 다수가 거주하는 방식일 경우 지원 제외 대상이니 소득요건 자격이 되시더라도 참고해주세요!

 

청년 주택 드림 청약 통장 신설

 올해 청년 주택 드림 청약 통장이 신설되었습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에서 포인트는 높아지고 가입 조건도 기존 연소득 3,600만원에서 5천만원 이하로 대폭 완화된다고 합니다.

 이 통장으로 청약에 당첨되면 최저 연 2.2% 낮은 이자로 분양가에 80% 까지 최대 40년간 대출금을 빌릴 수 있습니다. 결혼 출산 시에 금리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 두마리 토끼 통장입니다.

 해당 통장 역시 19-34세에 해당 하는 사람만 가능하며, 전년도 기준 신고소득이 고소득이 아닌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의 근로자 또는 사업자, 기타소득자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또 청년들의 드림하우스 정책으로 준비된만큼 집을 소유하거나 보유한 경우엔 해당되지 않습니다.

 

국가 기술 자격 시험 응시료 지원

 국가기술 자격 취득을 통한 취업 및 업무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위해서 올해부터는 청년 국가기술 자격 시험 응시료를 지원합니다. 34세 이하 청년이 한국 산업 인력 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 기술 자격 시험에 응시하는 경후 응시료의 50% 1인당 연 3회까지 지원합니다.

 

구직 촉진 수당 지급 기준 변경

 국민 취업지원제도 청년 연령 확대 및 소득 활동시 구직 촉진수당 지급기준이 변경됩니다. 청년 연령 범위는 병역 의무 기간을 포함하여 확대되고, 1인가구 중위 소득 60% 까지 소득이 발생하더라도 구직 촉진 수당을 수급할 수 있게 됩니다.

 구직활동에 적극적 참여를 하고 계시고 있는 분이 대상이며, 구직자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기존에 최대 300만원에서 최대 540만원으로 증대 되었습니다. 저소득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구직활동을 도와주니 해당되신다면 신청해보세요.

 

일자리 채움 청년 지원금 

 일자리 채움 청년 지원금이 1월 22일부터 시행됩니다. 사업장에 구인난을 완화하고 청년 임금 격차 해소와 생계부담 완화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인데요.

 일자리 채움 청년 지원금은 2023년 10월 1일 이후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 중소기업의 정규직으로 취업하여 고용보험에 가입한 청년이 3개월, 6개월 근속 시 각 100만 원씩 최대 200만 원을 지원받습니다.

 

군장병들을 위한 군장병 정책

 나라를 위해 청춘을 받치는 군장병을 위한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월 1일부터 병장 봉급이 인상됩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병역 의무 이행자의 합리적 수준의 보상과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병장을 기준으로 2023년 월 100만 원에서 2024년 월 125만 원으로 인상되고 계급별로 숙련도, 임무,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차등 적용하여 책정되었습니다.

 군장병 소득 증가에 따라 장병들의 합리적 저축습관 형성과 전역 후 목돈 마련을 위해서 <장병 내일 준비적금 재정지원금>도 기존 월 최대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인상됩니다. 또한 경제교육 전문 기관에서 부대별 연계를 통해 장병들에 대한 경제교육 프로그램과 강사를 지원하는 등 맞춤형 경제교육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반응형